‘kakaoM은 Entertain DNA가 담긴 모든 문화콘텐츠를 만듭니다. 언제 어디서나 연결하는 플렛폼을 통해 전세계로 즐거움울 전달하고 확장합니다.’
Melon이라는 플렛폼 사업자에서 문화 컨텐츠 엔터테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kakaoM에서 처음 시작한 일 중 하나는 꿈을 만드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트레이닝실을 만드는 일이었다. 트레이닝 실은 보컬, 안무연습실과 사무실 외 부속시설로 이루어 진다.
디자인앤빌더아키텍쳐가 조사한 기존의 트레이닝실들은 바닥을 골조 상태 그대로 사용하였기에 연습생들의 허리와 무릎에 무리가 많았고 (방진.방음 시스템 플로링 시공으로 해결), 소음 등의 문제로 대부분 지하에 위치한 연습실 특성상 어둡고 환기가 안되어 쾌적하지 않았으며(직,간접 조명 외 감성 조명 사용과 기분을 업되게 만들어 주는 사선 디자인 및 냉열 교환기를 갖춘 공조시스템으로 해결), 이들을 케어하는 관계자들과 연습생들간의 감시하는 듯한 부담스런 시선(원웨이미러로 해결)하였다.
엔터테인산업은 사람들에게 꿈을 주는 산업이다. 사람들에게 꿈을 주기위해서는 꿈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꿈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공간디자인은 사람들을 스스로 꿈꾸게 만들어 준다.
(오목거울로 모든 연습생들이 조금 더 날씬하고 다리가 길어 보이게 만들어주었다. 연습생들은 ‘이곳에서 연습하면 더 멋있게 보이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들 이야기 한다….)